본문 바로가기
study

[JSCODE] 프로젝트 스터디 회고

by 당코 2023. 6. 1.

활동 내용

2023.05.09 ~ 2023.06.01 기간동안 JSCODE에서 백엔드 프로젝트 스터디를 참여하게 되었다.

총 3명의 팀원들과 일주일에 2번씩 줌으로 만나 지난 과제 PR에 대해서 서로 피드백해주고 공부한 내용을 나누었다.

간단한 crud 기능부터 DB 연관관계를 추가하고 직접 배포해보는 작업까지 백엔드의 전반적인 프로젝트 진행과정에 대해 경험할 수 있었다.

 

배운 점

Spring Security를 사용해 스프링을 이용한 로그인 과정에 대해 공부해 보았다.

보안이라는 분야가 어렵고 깊어서 아직 배울 것이 많지만 어떻게 공부해나가야할 지에 대한 방향성을 잡은 것 같다.

예외처리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구조상 효율적으로 공통되게 예외를 넘길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었다.

커스텀 예외, 검증예외 등 예외마다 공통된 응답 구조를 만들어서 보내는 방식으로 예외를 처리하여 좀 더 편리하게 예외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아쉬웠던 점

코드 상에서 생성자를 만들 때 빌더나 정적 팩토리 메서드를 사용하였는데 정확한 나만의 기준이 없었던 것 같다.

또한 dto를 만들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무작정 코드를 짜는 것 보다는 미리 기획 설계에서 어떻게 코드를 작성할 것인지 코드 컨벤션을 정하고 코드를 짜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남들이 봤을 때 규칙성이 있고 어느정도 일정한 틀이 잡혀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