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ring

[Spring] 객체 지향 5가지 원칙(SOLID)

by 당코 2022. 12. 2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는 설계할 때 지켜야 할 5가지 원칙, 일명 SOLID가 있다.


● SOLID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SRP 단일 책임 원칙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하지만 하나의 책임이라는 기준이 불명확하다. 따라서 기능을 분리할 때  클래스의 기능이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지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클래스를 변경을 할 때 다른 기능에 파급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이라 볼 수 있다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자바는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구현체를 만드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경우 인터페이스를 통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확장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 그 자체에 대한 변경을 하지 않는 것이 변경에는 닫혀있다는 것이다. 즉, 다형성을 지키면서 코딩하는 것이 OCP를 지키는 방법이라고도 볼 수 있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현체를 구현할 때, 인터페이스가 지정한 규약을 지켜야 한다는 원칙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 인터페이스에서 엑셀 기능이 앞으로 가야 한다고 정의가 되어 있다고 하겠다. 이를 통해 구현한 클래스의 엑셀 기능 또한 앞으로 가야 한다는 원칙이다. 만약 구현 클래스의 엑셀 기능이 뒤로 가게 구현이 되어 있다면 LSP를 지키지 않은 것이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는 운전, 정비등 여러 인터페이스로 나눌 수 있다. 이 경우 운전자, 정비사 클라이언트는 각각의 분리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현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 분리를 통해 인터페이스가 좀 더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

쉽게 풀어쓰면 클라이언트는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만약 클라이언트 코드 내에 구현 클래스에 대한 코드가 있다면 이는 DIP를 위배한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구현체가 무엇인지 알 수 없어야 한다. 이는 다형성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어 스프링의 경우 의존관계 주입(DI), DI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DIP를 지킬 수 있다. 

 

출처 :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